반응형

광주 아이파크 붕괴 모습
광주 아파트 붕괴

광주 건물붕괴 원인 건설사의 문제일지 궁금해하시는 분들 많을 겁니다. 지난 1월 11일 오후 3시 46분 광주 서구 화정동에서 큰 사고가 났는데요. 뉴스와 인터넷 기사에도 연신 소식이 전해지고 있는 광주 건물 붕괴 사고입니다. 화정아이파크 공사 현장에서 발생하였으며, 23층부터 38층까지 외벽과 슬래브가 무너져 내렸습니다. 이 때문에 사망자, 실종자가 나타났는데요. 해당 사건의 원인과 현장을 맡은 시공사에 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 해당 사고의 피해자는 몇 명?

당시 1명이 크게 중상을 입고, 6명이 실종되었다고 알려졌는데요. 13일 오전 11시 14분에 붕괴사고 현장 지하 1층에 있는 계단 쪽에서 한 명이 발견되었다고 추가 소식이 보도되었습니다. 

 

 

※ 이미 예전부터 사고 징후는 보였다?

실제 공사 현장 소음이나 진동과 관련한 정식 민원만 수십 건이었고, 구두 민원까지 포함하면 수백 건이라고 하는데요. 균열이나 낙하물 민원도 있었습니다. 낙하물에 관한 내용을 살펴보면, 21년 10월 주변 상가에 콘크리트 조각이 조금씩 떨어졌었다고 합니다. 이에 관하여 여러 주민이 민원 제기를 했음에도 어떤 조치도 이루어지지 않았다는 것이죠. 또한, 아파트 지하에서도 훼손된 구조물이 보였었다고 하는데요. 불안한 전조 증상들이 있었음에도 어떤 조치도 없었다는 것은 예견된 인재가 아니냐는 이야기도 나오고 있습니다.

 

광주 건물붕괴 원인은?

거푸집과 콘크리트 굳힘 불량으로 이유가 예측되고 있는데요. 공동주택을 지을 때 설치하는 갱폼이 무너져 외벽을 비롯한 구조물이 붕괴되었다고 추정되고 있습니다. 해당 현장에서는 특히 레일 일체형 시스템 공법을 썼는데, 이게 비용을 아낄 수 있고 공정도 빠르게 할 수 있지만 무겁다는 단점을 가집니다. 그래서 한 번 사고가 터지면 대형으로 번질 수 있어 유의해야 하는데요.

 

아마 밑의 층을 지탱하는 콘크리트가 마르지 않았음에도 위층을 쌓아올리다 강풍의 영향과 하중을 견디지 못함, 고정 불량 등의 이유로 거푸집이 무너져 이러한 사고가 발생한 것으로 추측해볼 수 있겠습니다. 그리고 노동자들도 다수가 외국인 근로자였고, 현장을 맡았던 소장도 몇 차례나 바뀌었다는 점 등 숙련도와 부실 공사 전반적인 문제가 결합하여 붕괴라는 결과로 이어진 것 같다고 전문가들은 말하고 있습니다.

 

 

※ 광주 건물붕괴를 맡았던 건설사, 이전에도 비슷한 사고가 있었다?

이번 현장 시공을 맡았던 곳은 바로 '현대산업개발'입니다. 이미 21년 6월에도 이곳에서는 큰 사고가 일어난 적이 있습니다. 광주 학동4구역에서 발생했던 붕괴 참사죠. 그때 재개발 철거를 위해 작업을 진행하다, 건물이 와르르 무너지는 바람에 사상자가 17명이나 나왔었습니다. 그리고 이후에 공사 관계자 9명을 입건, 5명이 구속되어 업무상 과실치사상 혐의가 입혀졌죠. 그때도 무리한 방법으로 작업을 진행했고, 감독도 제대로 하지 않은 요인으로 해당 사태가 발생한 것인데요.

 

2016년부터 2020년까지 공개된 현대산업개발의 중대 산업재해도 5건이나 있었습니다. 모두 작업을 하다 사망한 하청직원들의 사례로, 실제 사망 사건을 확인하면 더 많을 것이라는 고용노동부의 언급이 있었습니다.

 

※ 경찰은 현재 해당 공사 관계 업체들을 조사 중

하청받아 시공했던 하청업체 3곳을 압수수색 진행하고 있으며, 현장 사무소 압수수색도 이루어진다고 합니다. 

 

현대산업개발 대표의 공식 사과

현대산업개발 대표 유병규는 최근 사고에 대한 공식적인 사죄를 올렸는데요. 책임을 통감하며, 여러 기관과 협조하여 실종자를 찾을 수 있게끔 만전을 기한다고 밝혔습니다. 또한, 2차적인 피해도 생기지 않게 온 힘을 다할 것이며, 사고 수습과 피해 회복을 위해 노력하겠다며 발표했습니다. 

 

 

광주시의 반응은?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은 해당 건설사를 '참 나쁜 기업'이라고 꼬집었는데요. 사고 현장에 안타까움을 밝히며 서구 화정아이파크 아파트는 안전 진단을 마친 뒤 철거 진행 > 재시공하는 방안을 검토하기로 했습니다. 또한, 앞으로 광주시가 주도하는 사업에 일정 기간 현대산업개발이 참여하지 않는 방안도 검토하겠다고 덧붙였습니다. 공공감리단제 도입도 하겠다며 언급했죠.

 

중대재해처벌, 받을 수 있을까?

새롭게 제정된 중대재해처벌법, 아쉽게도 1월 27일부터 시행되기에 현대산업개발은 해당 법률로 처벌되지 못한다고 합니다. 중대재해처벌법이 뭔지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블로그에 잘 정리되었으니 한 번 읽어주시면 이해가 될 것입니다.

 

▼▼

중대재해처벌법 간단 요약

 

 

 

'광주 건물붕괴 원인 건설사의 문제?'에 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1년도 채 되지 않아 또 이런 사고가 발생하여 안타깝습니다. 아직 수색 중인 나머지 실종자분들도 하루빨리 발견되어 가족의 품으로 돌아오길 바랍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